: 자동차 네트워크에서 컴포넌트 사이의 통신을 위한 직렬통신 시스템
📌역할
-CAN과 같은 다중화 네트워크를 보완하기 위한 저가형 임베디드 네트워킹의 표준
-CAN의 고대역폭과 다기능이 필요하지 않은 액추에이터와 스마트센서 사이 통신에 사용
액추에이터: 전기신호를 받아 작동하는 기기 ex)와이퍼, 도어, 윈도우
📌특징
-표준화되어있어 LIN 부품 공용 사용 가능
-비교적 낮은 데이터 전송율(20Kbps)
-정확하고 안정적인 데이터 통신
-1개의 단선을 통한 데이터 전송
-주소 기반
단일 마스터-다중 슬레이브 구조 | -버스 중재 하지 않음 -슬레이브 노드는 마스터 노드의 허가를 받아야 다른 노드들에 응답 가능 |
멀티캐스트 수신 | -다른 태스크가 메시지 프레임을 전송하면 네트워크 내 모든 노드들은 읽을 수 있음 |
클럭 동기화 방식 | -Synch Field를 이용하여 모든 슬레이브 노드들은 마스터 클럭에 동기화 진행 |
가변 데이터 프레임 | -식별자 필드의 ID4, ID5 두 비트를 이용해 데이터 길이 조절 |
데이터 체크섬과 에러 검출 | -메시지 프레임 내 데이터는 inverted modulo256-checksum -식별자 바이트는 XOR 알고리즘으로 에러검출 |
네트워크 내 손상 노드 검출 | -마스크 태스크가 메시지 전송을 제어하므로 각 노드의 동작을 점검 |
📌마스터 슬레이브 구조
-하나의 마스터 노드가 LIN 버스 내 모든 통신을 제어
-슬레이브 노드는 최대 16개
마스터 노드 : 데이터를 요청하거나 제어명령을 전송 |
-통신 속도 정의 -동기 신호 전송 -데이터 모니터링 -sleep / wake up mode 전환 |
슬레이브 노드 : 마스터의 요청에 맞는 데이터를 수집해 응답 마스터의 제어명령에 맞는 동작을 수행 |
-동기 신호 대기 -동기 신호를 이용해 동기화 -메시지 식별자 이 |
📌적용 기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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